본문 바로가기

IT기반지식/Windows

IE이용시, 웹서버 동시접속 연결수 늘리기

Internet Explorer(IE)로 웹 사이트로부터 여러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 3번째 파일부터 다운로드 대화상자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지 않는가? 이는 HTTP서버의 동시접속수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제한수는 지원하고 있는 프로토콜 버전에 따라 다르다. 이는 웹 서버가 HTTP 1.0 서버인 경우, 동시접속수는 4개이고 HTTP 1.1 서버인 경우, 동시접속수는 2개로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HTTP 1.1서버로부터 여러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경우, 이미 2개 파일을 다운로드 중인 경우 3번째 다운로드는 제한되어 이전 파일들이 다운로드가 완료될 때까지 대기한다.

이런 제한이 되어 있는 것은 웹 서버 부하를 줄이기 위한 것이다. HTTP 1.1에서는 규격 RFC2616에 의해서 최대 2까지 제한되어 있다.

사실 인터넷 속도가 최근에는 빠르기 때문에 다운로드하는 파일 크기가 작으면 차례대로 받기 때문에 크게 기다리지 않고 다운로드할 수 있어, 실용성은 적다. 하지만, 인터넷속도가 느리거나 다운로드할 파일크기가 크면, 지연된다.

이런 경우, 동시접속수를 늘리면, 3개이상 파일을 다운로드를 가능하게 한다. , 동시접속수를 늘리면, HTTP 프로토콜 권고사항을 지키지 않게 되므로 설정을 변경할 때 주의를 해야한다. 또한, 동시접속수를 많이 늘리면, 웹서버에 대한 서비스 거부 공격으로 오해할 수 있어 최대 4~5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동시 접속 수를 늘리려면, 레지스트리 키를 변경해야 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고 HTTP 1.0의 경우, MaxConnectionsPer1_0Server, HTTP 1.1의 경우 MaxConnectionsPerServer DWORD값을 새로 만들어 동시접속수값을 변경한다.

 

구분

내용

서브키

HKEY_CURRENT_USER

\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Internet Settings\

HTTP 1.0 서버와의 동시 접속수 설정

값이름

MaxConnectionsPer1_0Server

자료형

REG_DWORD

최대 동시접속수 (기본값 4)

HTTP 1.1 서버와의 동시 접속수 설정

값이름

MaxConnectionsPerServer

자료형

REG_DWORD

최대 동시접속수 (기본값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