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fied Modeling Language
UML은 표기법이다.
소프트웨어 시스템 설계를 표현하기 위해 정해진 일련의 다이어그램과 다이어그램 요소를 말한다.
프로젝트 에서 UML은 이럴 때 유용하다.
- 어플리케이션의 전반적인 청사진을 만들다.
- 시간과 자원을 평가하고 계획한다.
- 팀간, 팀내에서 의사소통을 한다.
- 프로젝트를 문서화 한다.
Use Case란?
- 시스템에 의해서 행위자에게 제공되는 기능의 단위.
- 예. 워드프로그램에서 "찾기"가 하나의 유스케이스다.
UML의 주요 표기법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사용 사례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시퀀스, 공동작업 다이어그램 (Sequence and Collaboration Diagram)
- 상태표 다이어그램 (Statechart Diagram)
- 정적 구조 다이어그램 (Static Structure Diagram)
- 구성 요소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배포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사용 사례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활동 다이어그램의 활동들이 Use Case로 표현 되었다. 반드시 일대일 대응할 필요 없음.
- 비슷하게 유지되어 다이어그램들 사이의 기원을 추측 가능하도록 해준다.
- 활동 다이어그램의 스윔레인이 사용 사례 다이어그램의 행위자로 표현되었음.
- 사용 사례가 확장될 수 있다. 주요 사용 사례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확장된 활동으로 변경 가능.
시퀀스 다이어그램
- Use Case들의 상호작용이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공동작업 다이어그램으로 실현된다.
- 개체(네모상자)들 사이의 메시지를 주고 받는 것으로 표현.
- 개체는 '인스턴스명:클래스명'으로 작성.
- 메시지는 두 개체 사이의 상호작용을 보여준다. (반환 메시지는 점선)
-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수명선이 이벤트의 순서를 보여준다.
공동작업 다이어그램
-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마찬가지로 Use Case들의 개체 상호작용의 순서를 나타낸다.
- 다른점은 이벤트의 순서를 생명선이 아닌 번호로 나타낸다.
상태표 다이어그램
- 활동다이어그램의 '주문'을 상태를 가진 개체로 표현한 것.
- '주문'에 대한 일련의 상태를 보여주고, '주문'이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전화되는 과정이다.
[출처] [내맘대로 UML]|작성자 투덜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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